약시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그 전에 먼저 약시에 대해 알아봅시다~^ㅡ^
약시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부등시성약시, 사시성약시 <- 한쪽눈에만 약시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용성약시, 굴절성약시, 기질성약시 <- 한쪽보다는 양안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부등시성약시 = 양안의 시력차이가 굴절력으로는 3포인트 시력으로는 4포인트 이상이 날때 양안의 시각정보가 달라서 뇌에서 융합을 하지 못하고 나쁜 쪽눈으로 들어오는 정보를 뇌에서 무시함으로 인해 나쁜쪽눈의 시력발달이 되지 않아 발생함. 2. 사시성약시 = 양안의 초점이 서로 달라서 정상인 눈으로 들어오는 정보만 뇌에서 받아들이고 초점이 어긋난 눈의 정보는 무시함으로 발생하는 약시 3. 패용성 약시 = 어릴때 눈을 가려두거나 눈을 사용하지 않아 발생하는 약시 4. 굴절성약시 = 굴절이상으로 (근시, 원시, 난시)시력이 나쁜데도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지 않아 흐린상으로 사물을 오랜 기간동안 바라봄으로 인해 발생되거나 고도근시, 고도난시,고도 원시의 진행으로 안경을 착용하더라도 고도의 굴절이상으로 발생하는 약시 5. 기질성약시 = 선천적이거나 유전적인 이유로 시세포의 기능약화나 시로(시신경의 경로)이상으로 시각정보를 뇌에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약시입니다.
약시의 근본적 발생원인은. 눈으로 들어온 시각정보를 시세포에서 뇌에서 인식할수 있는 시각정보의 전기적 신호를 정상적으로 발생하지 못하거나 약하게 발생하게 되는 경우와 시로의 이상으로 전기적 신호를 정상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료법 안과학적 방법으로는 7세 이전의 사시성약시, 부등시성약시는 가림치료(차페법)이나 약물치료가 가능합니다. 안경학적 방법으로는 7세 이전의 굴절이상은 적절한 안경을 착용함으로 해서 인위적으로 초점을 망막상에 맺히게 하여 해소 가능합니다. 운동법으로는 시세포를 적절하게 자극하는 스펙트럼 빛요법과 광욕법, 그리고 시로개선을 위한 훈련법등으로 성인까지의 약시를 해소할수 있습니다. |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