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 경련증이란?
  안검 경련증은 안면 근육과 신경의 과운동 증상의 하나로 다양한 형태로 눈꺼풀이 떨리는 것을 말합니다. 안검 경련증에 국한되어 말하면 양쪽 눈이 갑자기 경련적으로 감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안검 경련증은 왜 생기나요?
  한 쪽 얼굴과 눈에만 생기는 안면 신경 마비 때와는 다르며, 얼굴 아래 부분의 신경도 정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각막, 공막 등의 염증이나 어떤 종류의 안약 등으로 발생하였을 경우를 2차성 안검 경련증이라고 하며, 이런 원인이 없는 경우를 원발성 혹은 일차성 안검 경련증으로 분류합니다. 원발성일 경우 파킨슨씨병, 부분적인 뇌경색 등 두 개강 내의 질환과 동반된 증상인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안검 경련증의 증상은?
  1.안검경련증 (Blepharospasm) 이 질환은 양쪽 눈이 갑자기 경련적으로 떨리면서 심하게 감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한쪽 얼굴과 눈에만 생기는 안면신경마비와는 다르며, 얼굴 아래 부분의 신경도 정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각막, 공막 등의 염증이나 어떤 종류의 안약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를 2차성 안검경련증이라고 하며, 이런 원인이 없는 경우를 원발성 혹은 일차성 안검경련증으로 분류합니다. 일차성일 경우 파킨슨씨병, 부분적인 뇌경색등 두개강 내의 질환과 동반된 증상인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2 .편측 안면 근육 연축(Hemifacial spasm)이 질환은 안윤근 및 기타 얼굴에 분포되어 있는 안면 근육을 지배하는 안면 신경의 과도한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징은 한쪽에만 발생하는 편측성이며, 일단 경련이 시작되면 점점 그 강도가 심해져서 얼굴 아래쪽을 포함한 턱부분까지 경련이 일어납니다. 이 증상은 그리 오래 지속 되지는 않아 몇초간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안면 근육 연동증(Facial Synkinesis)안면 신경, 즉 제 7번 뇌신경의 마비 후에 일어날 수 있는 일로서 입을 크게 벌리거나 닫을 때 눈꺼풀이 같이 감겼다 떠지는 이상한 현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상의 원인은 마비된 안면 신경이 되살아 나면서 신경의 지배 부위가 조금 달라지고 겹쳐지는 경우입니다. 평소에는 눈이 조금 감긴 안검하수 증상을 보이다가 입을 벌리면 눈이 같이 떠지는 Jaw-winking이라는 병은 제 5번 뇌신경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서 감별 진단을 요하는 질환입니다.

4. 안면 근육 섬유성 근간대 경련(Facial myokimia)이 질환은 얼굴 근육이 연하게 떨리는 증상으로 특징 지워집니다. 떨림은 불규칙하게 발생하고, 한쪽에만 나타나는 편측성이며, 물결처럼 얼굴 전체로 번져 나가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 질환은 뇌내의 여러 가지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역시 철저한 검사를 요합니다.

5.안검 섬유성 근간대 경련(Eyelid myokimia)안검, 즉 눈꺼풀 가장 자리가 예민하게 떨리거나 톡톡 튀는 증상이 특징인 이 질환은 가끔 발생하며 몇 시간, 심지어는 몇 주간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질환은 위와는 달리 특별한 동반 질환이 없으며, 유발인자로는 피로, 카페인, 니코틴 그리고 불안감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으며 스트레스를 피하고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안검 경련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로는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맞는 치료를 하고, 원발성일 경우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 치료(진정제나 신경차단제)를 먼저 시행하지만 부분적인 효과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눈을 감기게하는 근육(안윤근)의 일부분을 제거해내는 수술 요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신요법, 생체 되먹임법, 최면술, 침술, 식이요법 등이 소개되고 있으나 그 효과는 불확실합니다.
생활 가이드
  -본태성 안검경련증은 아직 그 원인이나 확실한 치료법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질병으로 눈이 감기는 상태가 점점 진행되어 나중에는 "기능적 실명(실제 안구 자체에는 질병이 없으면서 앞을 못보는 경우)"을 초래하여 환자 자신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힘들고 나아가 주위 가족들에게도 심한 고통을 안겨주는 병입니다. 그러므로 이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환자 자신과 몇몇 의사들의 힘으로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우선 일반인들과 의사들에게 이병의 특징과 심각성을 알려서 정신적인 질환으로 치부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얼마전부터 피곤해서 그런지 왼쪽 눈밑이 바르르 떨리는 걸 느꼈어요. 경련인줄알았는데 마치 맥박이 뛰는 것처럼 규칙적으로 뛰었습니다. 전에도 가끔 그랬는데 금방 없어졌거든요? 근데 이번엔 한 사흘이 지나도록 계속 그래요. 왜 그런가요?

A : 설명하신 증상은 ''안검경련증''일 가능성이 크며 이 중에서도 가장 경미한 증상인 5번째 ''안검 섬유성 근간대경련''이라는 것일 것입니다. 이는 특별한 질환이 아니며 스트레스와 커피 등 자극성 물질을 피하시면 금방 가라앉습니다.
출처입니다. ^ㅡ^ [http://www.healthkorea.net/HealthInfo/?kspid=HI000299&disease=288] 건강샘.


가끔 저의 눈이 떨렸던 이유가 이런거였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