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의 원인

1)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눈물 분비 저하입니다. 주 눈물샘이나 부눈물샘에서 생성되는 기본적인 눈물의 양이 적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눈물 분비량은 정상이지만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눈물은 기본적으로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으로 새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세가지 층 중에 눈의 증발을 억제하는 지방층에 문제가 발생되었을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3) 전신질환의 동반되어 눈물분비가 저하 될 수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이나 스티브존슨 증후군 같은 경우에는 안구건조증이 반될 수 있습니다.

★눈물의 역활

눈물은 눈을 촉촉하게 적셔주고 눈에 들어온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며 나쁜 균에 대한 항균작용도 하고 있어 눈 건강 및 시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우리가 굳이 느끼지 않아도 정기적으로 눈을 깜박거리면서 눈물이 눈동자를 적시게 되는데, 눈꺼풀과 안구 사이의마찰을 줄여주어 이물감 없이 눈을 깜박일 수 있게 하는 윤활액 역할을 하며,검은 눈동자 표면을 매끄럽게 하여, 사물이 선명하게 보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눈물이 마르게 되면 시력엔 이상이 없는데도 보이는 것이 뿌옇게 느껴지고 뻑뻑함, 눈시림, 뭔지 모를 눈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의 치료

안구 건조증의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눈물은 세가지의 층으로 구성되어 수성층의 부족에 따른 안구 건조증은 인공 눈물 점안을, 지방층의 부족에 의한 눈물 증발 증가일 경우에는 눈꺼풀 염증 치료를 시행합니다. 안구의 염증이 주된 원인일 경우 항염증 치료를 시행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인공 눈물 점안입니다. 하지만 안구 건조증이 심각한 경우에는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기도 합니다. 안구 건조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호전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안구건조에 도움이 되는 행동

장시간 책을 읽거나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 주면 눈물이 마르는 것을 막고 눈물분비를 촉진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50분보고 10분 쉬어는 눈에 필요한 적절한 휴식을 취해 주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이때 쉬실때는 5m이상의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내에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십니다. 무엇보다 눈을 자주깜빡이는 버릇을 들이고 자주 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